Search

'이건희 기증관' 송현동 건립 확정…"문화관광중심지 육성" - 대구신문

연면적 3만㎡ 규모 2027년 개관 목표…문체부·서울시 내일 업무협약
소유권 정리 절차 남아…"서울시가 LH 통해 사들여 국유지와 교환"
이른바 '이건희 기증관'(가칭)이 유력 후보지였던 서울 종로구 송현동에 세워지는 것으로 결론 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9일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가 송현동 48-9번지 일대 3만7천141.6㎡ 중 일부(9,787㎡)를 기증관 건립 부지로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른바 '이건희 기증관'(가칭)이 유력 후보지였던 서울 종로구 송현동에 세워지는 것으로 결론 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9일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가 송현동 48-9번지 일대 3만7천141.6㎡ 중 일부(9,787㎡)를 기증관 건립 부지로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른바 '이건희 기증관'(가칭)이 유력 후보지였던 서울 종로구 송현동에 세워지는 것으로 결론 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9일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가 송현동 48-9번지 일대 3만7천141.6㎡ 중 일부(9,787㎡)를 기증관 건립 부지로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문체부와 서울시는 10일 서울공예박물관에서 황희 문체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문체부가 송현동과 용산 부지 2곳 후보지를 대상으로 연구용역을 한 결과, 송현동 부지는 인근에 국립현대미술관 등이 있어 국내 최고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력과 협력하기 쉽고 접근성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송현동 부지는 정치, 경제, 문화예술 중심지로, 도보 10분 거리 내 20여 개 박물관·미술관이 밀집해 있다. 경복궁, 북촌한옥마을, 인사동 등 문화·관광 기반시설도 많아 국내외 방문객 유입 효과도 클 것이라는 기대도 반영됐다.

또 기증관 인근 부지가 도심 녹지공원으로 조성될 예정이어서 공원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할 수 있고 역사문화특화경관지구 및 고도지구로 관리되고 있어 조망이 우수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혔다.

송현동 부지는 전문가 그룹 설문으로 진행된 계층화 분석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장소성', '문화예술 연계성', '접근성', '부지 활용성', '경관 및 조망성' 등 6개 기준에 걸쳐 평가한 결과 용산 부지보다 더 적정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만, 기증관 건립을 위해선 소유권 문제 해결이 선행돼야 한다.

송현동 부지는 현재 대한항공 소유로, 서울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8월 3자 협의를 통해 송현동 부지와 시 소유지를 맞교환하기로 한 상태다. LH가 송현동 부지를 사들이면, 서울시가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남측 부지와 교환하기로 했다.

이 절차가 마무리되면 문체부는 서울시가 소유한 송현동 부지 일부를 서울 시내 국유지와 교환할 방침이다.

문체부는 이건희 기증관을 연면적 3만㎡ 규모로 건립해 기증품을 소장·전시하면서 동서양과 시대, 분야의 경계를 넘어서는 융·복합 문화 활동의 중심으로 자리 잡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문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대표 문화관광중심지로 육성키로 했다.

이달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해 내년 하반기 국제설계 공모 절차를 추진하고, 설계와 공사를 거쳐 2027년 완공·개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견 수렴을 거쳐 '이건희 기증관'이란 명칭도 더 확장성이 있는 이름으로 바꾸기로 했다.

또 기증관 부지와 인근 공원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때 서울시와 유기적으로 협의하고 준비단도 구성해 세부 사항을 논의할 방침이다.

황희 장관은 "부지가 선정된 만큼 본격적인 건립을 시작할 것"이라며 "서울시와 긴밀히 협력해 성공적으로 건립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기증관 건립을 계기로 광화문 일대가 세계적인 역사·문화·관광지대(벨트)로 발전하고 서울이 세계 5대 문화·관광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 

Adblock test (Why?)

기사 및 더 읽기 ( '이건희 기증관' 송현동 건립 확정…"문화관광중심지 육성" - 대구신문 )
https://ift.tt/3DcYiTa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이건희 기증관' 송현동 건립 확정…"문화관광중심지 육성" - 대구신문"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