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공영방송의 아침 라디오에 진행자가 피아노를 치면 청취자들이 각자의 집에서 함께 노래하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이 프로그램은 금요일 저녁 황금시간대의 TV 프로그램으로 옮겨왔어요. 집에서 노래방 같은 자막을 보며 함께 노래하는 것이 ‘뉴노멀’이 됐기 때문이죠. 250만 명이 금요일 밤에 함께한다는 것, 그게 중요한 점입니다.” (얀 셀링 BBC스튜디오 노르딕 지사장)
“한국과 일본의 드라마 시장을 토대로 아시아에서 중요한 교훈을 배웠습니다. ‘가족애’죠. 결국 모든 것이 가족으로 귀결된다는 것, 이는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통적 개념의 가족이 아니어도 상관없어요. 캐릭터와 가족 간의 교감은 누구나 좋아할 이야기인데, 아시아 작품들은 이 주제를 아주 잘 다룹니다.” (넷플릭스 ‘설국열차’의 제작자 마티 아델스타인 투모로우스튜디오 대표)
포스트 코로나, 뉴미디어 시대의 방송영상 콘텐츠는 어떤 이야기에 주목하고 수요자는 어떤 것을 원할까?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방송영상콘텐츠마켓 2020’(BCWW)에서 이 분야에 종사하는 세계적 연사들이 머리를 맞댔다. 올해 코로나 여파로 온라인으로 열리는 BCWW는 ‘콘텐츠, 뉴노멀 시대를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지난 7일 개막해 11일까지 열린다.
유명 미드 ‘프리즌브레이크’를 제작하기도 한 마티 아델스타인 투모로우 스튜디오 대표는 가족애에 기반해 인간관계를 탁월하게 풀어내는 아시아 방송 콘텐츠의 장점을 강조했다. 그는 “과거 영화·문학·만화 등 원작을 둔 IP 기반의 작품제작이 20%였다면 지금은 50%에 달할 정도로 다들 안전한 것을 찾고 있다”면서 “한국을 필두로 한 아시아 콘텐츠는 관계와 교감과 공감을 잘 풀어내기에 탁월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애니메이션 원작의 아시아 IP 프로젝트를 협상 중”이라며 “한국어와 영어가 반반인 작품 제작을 구상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조상인기자 ccsi@sedaily.com
September 08, 2020 at 03:06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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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면가왕'처럼 존중하는 문화가 미래 방송콘텐츠 경쟁력' - 서울경제 -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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