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를 꽃피우던 괴테의 나라에서 20세기 들어 다시 그 깃발을 높이 드는 일이 벌어진다. 바로 '표현주의(Expressionism)'다. 정답부터 이야기하면 표현주의는 낭만주의 20세기식 이름이다. 더구나 인상주의의 반대적 현상인 것이 농후하다. 외부의 사물이 주는 이미지를 '흡수'하려고 했던 인상주의와 달리 오직 예술가 내면 속의 움틀림을 '분출'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상주의 작품보다 표현주의 작품에서 자연 왜곡 현상이 더 크게 나타난다. 20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이 예술운동은 미술에서는 칸딘스키(1886-1944)가 이끌던 청기사(Blue Night)가 대표적인 동인회였고, 음악에서는 쉔베르크(1874-1951)와 그의 제자들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그러나 무엇보다 표현주의를 적나라하게 대표하는 작품은 아무래도 1893년에 그려진 뭉크(1863-1944)의 '절규(Skrik)'라는 그림이다. 그림의 배경은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인데, '아케베르크'라는 언덕에서 보이는 실제 풍경이다. 그러나 그림은 마치 정신병자가 그린 것 같은 느낌인데 하늘은 온통 핏빛이며, 주인공의 모습은 마치 해골처럼 왜곡돼 있고 뒤에서 따라오고 있는 두 사람은 유령처럼 묘사돼 있다. 다음은 화가 자신의 설명이다.
"친구 둘과 함께 길을 걸어 가고 있었다. 해질녘이었고 나는 약간의 우울함을 느꼈다. 그때 갑자기 하늘이 핏빛으로 물들기 시작했다. 그 자리에 멈춰선 나는 죽을 것 만같은 피로감으로 난간에 기댔다. 그때 자연을 관통하는 그치지 않는 커다란 비명 소리를 들었다."
이 그림은 화가의 깊은 내면의 고통을 여과없이 표출한 표현주의의 정수를 볼 수 있는 작품이며 그림이 더 이상 자연을 묘사하는 도구가 아닌 것을 천명하는 작품이 됐다. 황성곤 배재대 실용음악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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