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앵커리포트] "중국산 비빔밥이 왜..." PPL 논란과 '문화 감수성' - YTN

17세기 초 조선의 문신 박동량이 쓴 '기재잡기'의 일부입니다.

"한 대접에다 생선과 채소를 섞어 혼돈반을 만들어 내놓으니"

혼돈반을 먹었다고 이름을 남긴 무관 '전임'은 이보다도 100여 년 전인 15세기 말 사람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혼돈반이 바로 비빔밥입니다.

그만큼 역사가 오래된 우리 전통 음식이죠.

그런데 요즘 한 드라마의 비빔밥 관련 간접광고, PPL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보겠습니다.

tvN 드라마 빈센조의 한 장면인데요.

사무실에 있는 송중기에게 여주인공이 즉석조리 비빔밥을 가져옵니다, 그런데 이 비빔밥에 중국어가 적혀 있습니다, '돌솥비빔밥'이라는 한국어와 함께 병기돼 있는데요.

제작사 측이 중국 기업 '즈하이궈'로부터 PPL을 대가로 협찬을 받은 겁니다.

도 넘은 PPL이라는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연예 매체 디스패치는 "제품 노출은 총 4회, 주인공이 먹는 장면은 2회, 나머지는 단순 브랜드 노출로 해서 3~4억 원을 받는다"라는 구체적 내용까지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콘텐츠 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국내보다 글로벌 시장이 중요해진 만큼, 해외 기업 PPL을 가릴 겨를이 없다고 말합니다.

사실 중국 기업에 협찬을 받는 것 자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식품이 우리의 전통요리 비빔밥이라는 게 논란거리인데요.

자칫 이 드라마를 본 해외 시청자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겁니다.

[서경덕 / 성신여대 교수 : 수많은 나라에 자사의 제품 홍보를 노린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요. 역시 가장 우려되는 건 중국어로 적힌 일회용 용기에 담긴 비빔밥이 자칫 해외 시청자에게는 중국 음식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PPL 논란은 다른 기업에까지 불똥이 튀었습니다.

해당 중국 기업과 합작 논란에 휩싸인 청정원, 급히 입장문을 통해 중국 현지 김치 원료를 납품하는 것일 뿐 제품 공동 개발 등은 아니라고 진화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최근 중국과 문화적 유산을 둘러싼 갈등이 잦습니다.

대표적인 게 파오차이와 김치인데요.

중국의 파오차이는 각종 향신료와 중국 술인 바이주 등을 넣고 끓였다 식힌 물에, 고추와 양파 같은 채소를 넣어 절인 음식입니다.

김치와는 별개입니다.

문제는 김치를 중국 내에서 '한국식 파오차이'로 소개한다는 겁니다.

이번 PPL로 논란이 된 중국 회사의 김치돌솥비빔밥 제품에는 '한국식 파오차이'라는 단어가 적혀 있었습니다.

항일시인 윤동주의 국적 문제도 있었죠.

중국 생가에는 버젓이 '조선족 애국 시인'이라는 단어가 등장합니다.

조선족은 중국에 사는 한민족 혈통을 지닌 중국 국적의 주민을 의미하는데, 윤동주 시인은 지금의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수립되기 전, 그러니까 일제강점기에 사망했습니다.

'윤동주=조선족'이 될 수 없는 이유입니다.

파오차이와 윤동주의 국적 문제, 우리가 '독일식 김치'와 같은 표현을 쓰듯 이 같은 논란을 단순히 중국 내부에서 좀 더 친숙한 개념을 가져온 표현이라는 반론도 있습니다.

김치와 한복에 대한 '중국 종주국' 주장은 중국 극히 일부 네티즌뿐이라고도 강조합니다.

하지만 중국 최대 포털인 바이두에 "김치가 중국에서 전래됐다"는 내용에 대해 중국 관변 매체는 '이것은 항의가 불필요하다'며 옹호하는 주장을 했습니다.

단순히 "대립을 조장하지 말자"는 소극적인 입장이 아닌, 종주국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뚜렷한 정리가 중국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박광렬 [parkkr0824@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기사 및 더 읽기 ( [앵커리포트] "중국산 비빔밥이 왜..." PPL 논란과 '문화 감수성' - YTN )
https://ift.tt/38PJCMJ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앵커리포트] "중국산 비빔밥이 왜..." PPL 논란과 '문화 감수성' - YTN"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